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이야기

쿨라기나의 신비한 염력

by 리들맨 2020. 7. 30.

염력은 어떠한 물리 에너지와 관련하지 않고 물체를 움직이는 힘을 가리키는 초능력의 하나이다. 즉, 인간의 의지 또는 의도로 힘 또는 작용이 물질적 매개 없이 대상에 작용한다고 생각되는 힘이다. 

 

염력의 존재를 믿지않는 회의론자들은 염력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초능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염력은 정신력과 체력을 통일하여 적절히 집중시키는 것으로 영력으로 풀이될 수도 있다고 주장하며, 사람의 정신을 통일하여 전신의 힘을 사지에 분산시킬 수도 있고, 어느 한 부분에 집중시킬 수도 있는데 이러한 힘의 운용을 적절하게 구사하면 놀라운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한다. 염력을 단련하는 데에는 완전 호흡이 매우 중요하며, 몸과 마음을 일치시키는 수련을 쌓아야 한다. 염력과 관련한 이 현상의 연구는 초심리학의 일부라는데 이들의 주장이다.

 

그런데, 마음으로 사물을 조작하는 능력은 입증하기가 매우 어렵다. 우리에게 친숙한 유리 겔러는 1970년대에 겉보기에는 놀라운 정신력만으로 숟가락을 구부리는 능력으로 유명세를 얻었다.

 

처음에는 유리 겔러가 정말로 심령술과 심령술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지만, 가장 최근의 크리스 엔젤이 겔러의 능력은 단순한 무대 마술이라고 주장한 이후 겔러의 염력에 대해서 믿지 못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유리 겔러보다 더 뛰어난 염력의 소유자가 있다면 믿기 어렵지만, 조작이라는 증거를 찾기도 어려운 경우가 있었다. 니나 쿨라기나의 사례가 그렇다.

 

냉전시기 소련의 여군인 쿨라기나는 기분이 안 좋거나 화가 날 때면 이해할 수 없는 폴터 게 이스트 현상이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그녀는 물건이 움직이거나 날아다니는 폴터가이스트 현상이 악령에 의한 것이 아니고 자기 내부에서 나온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부단한 연습을 통해 쿨라기나는 자신의 힘을 집중하고 물체를 마음대로 움직이는 방법을 터득했다.

 

쿨라기나의 능력에 관심을 가진 소련의 과학자 에드워드 나우모프는 성냥 상자를 테이블 위에 펼쳐놓음으로써 그녀의 능력을 가장 먼저 검증해 보았다. 니나 쿨라기나는 성냥 위로 손을 벌렸고 몇 초 만에 성냥을 탁자 모서리로 옮겨가더니 한 개씩 바닥에 떨어뜨렸다.

 

 

쿨라기나를 유명하게 만든 성냥갑움직이기   image: Youtube screen grab

 

 

그 후 니나는 닥터 겐나디 세르게예프에 의해 검증을 받았는데, 그는 쿨라기나의 정신 동력적 능력을 보여주는 60편 이상의 영상기록물을 만들었다. 쿨라기나는 성냥갑을 움직이는 것보다 어려운 것으로 여겨지는 물속에 넣은 깨진 달걀을 움직이거나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하며 각각 수조의 반대편으로 이동시키는 것이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용액에 매달린 개구리의 심장을 뛰게 한 다음 니나에게 멈추게 하여 그녀의 능력이 무생물체를 움직이는 것을 넘어 살아있는 세포의 조작에까지 확장되었음을 증명했다.

 

쿨라기나의 힘의 원천에 궁금했던 세르게예프는 쿨라기나를 둘러싸고 있는 강한 전자기장을 측정했는데, 달걀 실험 도중 그녀 주변은 노른자와 흰자가 움직일 때 초당 4주기의 파동을 내는 것으로 밝혀냈다. 세르게예프는 물체, 심지어 비자기적인 물체까지 자기화하여 자기 쪽으로 끌어당기거나, 번갈아 밀어내는 능력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그런데 쿨라기나는 염력을 사용할 때마다 그녀 자신에게 심각한 정신적 육체적 피로감을 주었다. 그녀는 염력을 사용할 때마다 척추의 날카로운 통증이 생겼고 시야가 흐려지는 현상이 있다고 보고했다.

 

1970년대 후반에 쿨라기나는 거의 치명적인 심장마비를 겪었는데, 그것은 그녀의 정신 동작 능력과 관련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건강검진을 통해 그녀는 불규칙한 심장박동, 내분비 계통의 문제, 그리고 당뇨병의 몇몇 증상들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녀는 사지에 통증을 느꼈고, 조정 문제와 어지러움을 겪었다. 육체적 체력이 소진한 쿨라기나는 염력 활동을 줄였고 1990년에 사망했다. 

 

회의론자들은 소련 과학자의 실험이 통제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고, 그 손재주가 그녀의 능력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게다가, 회의론자들은 소련이 심령 현상에 관한 미국 정부 연구와 경쟁하기 위해 모든 것을 조작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에는 미국도 냉전시기 비밀리에 염력을 연구하는데 많은 비용을 지출했으며, 소련과 경쟁하고 있을 시기 였다.

 

쿨라기나는 30년 전 사망했으며, 그녀가 정말로 심오한 염력을 가졌는지 여부는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하지만 소련도 쿨라기나의 능력을 높이 샀으며, 미국보다 뒤처진 염력 연구를 그녀의 능력을 통해 증진하려 하였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염력을 이식할 방법을 찾는데 20년 가까운 세월과 많은 비용을 쏟아부었다는 점에서 쿨라기나는 어떠한 염능력을 가지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댓글